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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학교의 역싸교육의 결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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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1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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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서울대학 말고는 대입 필수과목으로 지정한 대학이 없는 실정이어서 굳이 공부하기 힘든 국사를 선택할 이유가 없다.
10. history(역사) 교육의 합리적인 improvement(개선)方案에 대한 나의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data)



Ⅰ. 서 론

필자가 학교 다닐 때와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 교육에서 필수적으로 history(역사) 교육을 받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러나 국사는 지난 2004년 수능 시험서부터 필수에서 선택과목으로 바뀌면서 학생들의 외면을 받기 처음 했다.중고등학교의 역싸교육의 결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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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history(역사) 과목이 선택과목이 된 과정과 배경
2. 현재 고등학교 history(역사) 교육의 reality(실태)
3. 7차 교육과정 중학교 history(역사) 교육의 문제가되는점
1) 사회과 교육 과定義(정의) 변천
가. 교수 요목의 시기(1946~1954): 사회과의 도입
2) 7차 교육 과정 (1998~현재)
가. 7차 교육 과정 개定義(정의) 중점
나. 7차 교육 과정 중학교 사회과의 내용 체계
3) 7차 교육 과정 중학교 history(역사) 교육의 문제가되는점
4) 교육과정 improvement(개선)方案
4. 고등학교 history(역사) 교육의 효율적 학습방법의 모색
1) 탐구학습 2) 토론식 수업 3) 강의법
4) 시청각교육의 활성화 5) history(역사) 교육의 효율성을 제고
6) history(역사) 개정교육과정을 통해 본 improvement(개선)책
5. 한국history(역사) 교육의 허구와 조작날조
1) China의 동북공정보다 단군조선 부정하는 한국사학계가 더 큰 문제
1) 1990년대에 돌변한 China 
2) 동북공정 목적은?
3) 한국政府(정부)는 왜 소극적으로 대응할까?  
4) 한국의 식민사대사학계가 더 큰 문제다
5) 숨겨진 우리의 7,000년 뿌리文化(문화)가 밝혀진다
6) 동북공定義(정의) 허구와 한민족의 조상의 기원
6. alteration(변화) 하는 history(역사) 교육…한 중 대만 일본 최신 동향
1) 한국, 수업 늘려 동아시아 history(역사) 도
2) 고구려를 둘러싼 history(역사) 인식 문제
3) China, 글로벌리제이션으로 세계사를 충실히
4) 대만, 대만사를 독립
5) 일본, 교육기본법 개정이 전기로
6) 일본의 고등학교 교과서 검정에서 한국관련 history(역사) 왜곡
7) 알력 극복을 향해 진행되는 공동 연구

7.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초·중등 history(역사) 교육의 문제와 history(역사) 교육 강화를 위한 제언
1) 문제가되는점 -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① 초·중학교 history(역사) 비중 약화
② 고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국사교육 위축
③ 국·영·수 중심 수능체제로 고교 국사교육 위축
④ 내실 있는 history(역사) 교육 가로막는 교과서제도
⑤ 근본적인 문제, 사회과 속의 history(역사) 과
2) history(역사) 교육 강화를 위한 제언
① 기본 방향
② 단기 方案(교육과정·수능체제 개편과 무관하게 추진 가능)
③ 장기적 개편방향
○ history(역사) 교육의 지속적 강화
○ history(역사) 과 수업시수의 확대 및 독립교과 화
○ 교과서 발행제도 개편
○ 국/영/수 중심의 수능체제 개편
8. 현재 각 학교에서의 history(역사) 교육에 문제가되는점
1) 국영수 위주로 해놓고 history(역사) 교육하라는 건 모순이다
2) 전세계에서 한국 history(역사) 교육 가장 소홀히 하고 있다아
3) 뉴라이트 history(역사) 관에 의한 친일의 history(역사) 를 公式 적으로 지우려는 발상이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경우 종전과 다름없이 국사가 필수 과목으로 편성 운영되며, 고등학교에 한해서 선택 과목으로 운영되는 것이다.
2) 고등학교 국사 과목 내년부터 필수로 지적해 적극 검토하여야 할 것이다
3) history(역사) 과목을 사회과에서 독립시켜 별도의 교과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7)식민사관으로 지적되는 부분들에 대한 오류를 시정하는 것이 절실하다. 이에 따라 고등학교의 모든 과목이 선택과목으로 전환됨에 따라 ‘한국사’도 선택과목으로 편성되었다. 政府(정부)가 세계화 시대에 걸맞는 공직자를 선발한다며 공직 적격성 평가를 도입하면서 외무고시와 행정고시, 그리고 각종 공무원…(drop)
다.
9. 중고등학교history(역사) 교육의 합리적인 교육방향
1) 민족혼을 되찾아야 한다.
4) 현행 history(역사) 교육, 근현대사 부분 더 강화 바람직하다. 공직시험도 국사홀대 현상에 한 몫 했다.
6) 큰 줄기를 잡아 통섭해서 하나의 교육과정으로 만들 수 있어야 한다.
8) China의 동북공정 일본의 독도야욕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다.
6) history(역사) 교육이 양적 질적 확대가 미흡한 실정이다.
9) 시대적 흐름에 맞는 국사와 세계사, 동아시아사 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7) history(역사) 과목들이 교과편제상 ‘사회과’에 포함되어 독립성이 부족하다.
4) adolescent(청소년)들이 어렵고 분량 많은 국사과목을 선택하기 어렵다
5) history(역사) 교육을 스스로 약화시키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다.
10) history(역사) 교육 지원方案을 모색해 중등교육과정에서 history(역사) 과목의 위상을 높여주어야 한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공통교육과정과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선택교육과정으로 편성되었다.
5) 한국인들의 戰略 등등에 대한 거시적인 검토를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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