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 언어발달과 지도원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6 15:59본문
Download : 장애유아 언어발달과 지도원리.hwp
이러한 옹아리를 통해 아기는 모국어의 음소를 발달시켜 갈 뿐 아니라 자신의 발성 기제를 탐색하고, 자신을 즐겁게 한다.
레포트/인문사회
장애유아언어발달과지도원리
설명






Download : 장애유아 언어발달과 지도원리.hwp( 85 )
먼저 유아의 언어발달과 이론적 경향에 대해 설명하고, 언어장애유아의 특성 및 언어장애의 유형과 특성을 살펴보고 일반적 지도원리를 검토했습니다. 그러다가 생후 9개월경부터는 어른의 말소리를 모방하기 스타트한다. 따라서 이 시기의 유아와 의사소통을 하려면 억양, 얼굴 표정, 몸짓 등을 파악하여야 한다. 이것이 빈번하게 나타나고 자신의 수행을 즐기는 것 같다가 차츰 어른의 말을 듣는데 관심을 보이고, 어른이 물으면 대답을 하는 듯 음성의 높낮이, 억양, 강도 등이 alteration(변화) 해 간다. 이 때의 유아는 단일 단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하므로 이 시기의 언어를 한구절 말(holophrastic words)이라 한다.장애유아언어발달과지도원리 , 장애유아 언어발달과 지도원리인문사회레포트 ,
다. 이 시기는 대개 6개월에서 스타트되어 한 돌 전까지 지속되며 자기 소리를 모방하는 시기와 타인 소리를 모방하는 시기로 나눈다. 대략 생후 10개월에서 18개월 사이에 유아는 자기 주변의 물체나 일어난 사건에 대하여 나름대로 표상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됨과 동시에 첫 낱말을 말할 수 있게 된다된다. 생후 약 2개월부터 옹아리 단계(babbling stage)가 되며 이것이 아기의 두 번째 의사소통의 수단이 된다된다. 두 돌을 전후하여 유아는 mean(평균) 두 단어의 문장으로 이야기하며 5세경에는 문자의 길이가 약 6단어가 된다된다. 옹아리는 주로 `아`, `오`, `우`등의 모음과 `衁`, `ꑁ`, `遁`의 자음, 그리고 알아듣기 어려운 소리로 구성되어 반복해 나오는 소리이다. 이 때 아기의 모방어는 의미를 모르고 메아리처럼 그대로 모방한다는 점에서 반향어(echolalia)라 한다.
곧 아기는 옹아리에서 모방기로 넘어가게 된다된다. 2세경에 2…(To be continued )
먼저 유아의 언어발달과 theory(이론)적 경향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언어장애유아의 속성 및 언어장애의 유형과 속성 을 살펴보고 일반적 지도원리를 검토했습니다. 그러나 1개월이 지나면서는 분화되기 스타트하며 울음의 강도와 지속의 정도로 의사소통을 한다.순서
,인문사회,레포트
장애유아 언어발달과 지도원리
Ⅰ. 유아의 언어발달과 theory 적 경향
1. 언어 발달
2. 언어발달에 대한 theory 적 경향
Ⅱ. 언어장애 유아의 characteristic(특성)과 지도 원리
1. 언어장애의 유형과 characteristic(특성)
2. 지도 원리
3. 화용론
Ⅲ. 맺는 말
1. 언어 발달
신생아는 울음이라는 유일한 의사소통 방법을 갖고 이 세상에 태어나나 이 울음은 생후 1개월까지는 분화되어 있지 않다. 소리 모방은 일종의 음성 놀이(vocal play)로 처음에는 단순한 자음과 모음이 결합된 소리가 반복되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