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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무왕과 대왕암 그리고 만파식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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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3 2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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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구체적인 예로는 서형산성(서형산성),…(drop)

,법학행정,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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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법학행정

문무왕과대왕암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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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무왕과 대왕암 그리고 만파식적에 대한 자료입니다. 임종의 순간에도 ‘나는 이미 세상의 영화를 싫어한지 오래이다’라고 하면서 ‘짐은 죽은 뒤 나라를 지키는 큰 용이 되어 불법을 높이 받들면서 나라를 지키고 싶다.
또 그는 독실한 신불군주(신불군주)로서 불교의 호국사상(호국사상)를 통한 진호국가(진호국가)를 달성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였다.
1. 문무왕의 사상과 시대적 배경

문무왕은 626년(진평왕48년에) 탄생하여 655년(무열왕2년) 세자로 책봉되고 고구려 정벌 중에 부왕 서거로 즉위하여(661) 많은 치적을 쌓고 재위21년에 사망하였다.
문무왕이 호국사상을 강조하였던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면 신라 중기는 무열왕권의 무력적, 군사적 성격의 극복을 위해 유교적 정치이념과 율영정치(률영정치)를 추구하게 되었고, 삼국통일을 달성한 문무왕의 입장에서는 무열왕가의 왕권과 위업을 이어받아 왕권의 정당성과 국민적 애국사상을 고취시킴으로써 왕권의 신성성과 위엄성을 확립하려는 방향에서 이루어져었다.’라고 말하며 자신의 평안보다 국가와 민족을 위한 정신으로 사후 호국의 대용이 되어 왜구를 막아 나라를 지키고 불법을 숭상하겠다는 정신으로 국가안위와 호국애민에 투철하였다. 문무왕과대왕암그리고 , 문무왕과 대왕암 그리고 만파식적법학행정레포트 ,







다. 이는 문무왕이 재위기간에 이루어진 불적(불적)이나 그 기간을 배경으로 한 설화가 불교와의 관련 속에 전개되는 것이 많으며, 호국불교의 전통 속에 살아온 신라인들의 국민사상이며 국가관이었다고 할 수 있다 또 넓은 도량으로 백제민과 고구려민을 끌어안은 정책을 펼친 것으로도 그의 성품을 알 수 있다 한편 축생이 되는 업보를 받는 한이 있더라도 호국대용이 되어 국가를 수호하려는 일념으로 왜구를 경계하는 항왜정신의 구현자였다.
문무왕과 대왕암 그리고 만파식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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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근검 절약의 실천자로서 의상대사의 건의로 서울 성곽을 쌓는 일을 중지한 것이나, 유언에서 장례의 비용을 절약하여 화장(화장)을 명한 것은 절약정신의 실천의지라 볼 수 있을 것이다.
문무왕은 외모가 영특하고 총명하며 지략이 많고 성품은 무사안일일 멀리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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