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서비스경영 및 비영리조직 서비스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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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e-서비스경영
1. e서비스의 태동, e-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의 등장
1)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Internet) 비즈니스 environment(환경) 하에서의 서비스경영
(1) 인터넷(Internet)을 활용하여 기업戰略을 도모
(2) 무형의 자원 및 서비스가 판매 가능한 서비스 상품
(3) 전자상거래 서비스 또는 인터넷(Internet) 비즈니스는 정보기술의 이용 및 관리를 통한 일종의 산업적 부산물
(4) 인터넷(Internet) 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 서비스는 기업의 가치 창출을 목적
2) 전자상거래 서비스의 特性(특성)
(1) 서비스의 기초는 컴퓨터 시스템(단말기)과 인터넷(Internet)
(2) 계약 체결 수단의 變化(변화)
(3) 계약 체결 유형의 變化(변화)
(4) 계약 이행 과정의(定義) 變化(변화)
(5) 경영의 environment(환경) 變化(변화)(시, 공간적 變化(변화))
(6) 효율적인 marketing 기능과 수행 강화
(7) 소비자의 욕구 파악과 대응 용이
(8) 기업의 규모와 장소 등의 지율성 증대
2. e-서비스의 목적과 실행 대책
1) e-서비스의 목적
(1) 상품과 서비스의 판매 목적
(2) 상품과 서비스의 판매 보조를 위한 목적
(3) 기술 지원과 펌웨어, 업그레이드 등의 목적
(4) 기존 서비스의 증진을 위한 목적
(5) 전자상거래 기능의 주문과 결제
(6) 정보 제공의 목적
2) e-서비스경영 모델
(1) 인터넷(Internet) 접속 서비스의 제공
(2) 포텔 서비스의 제공
(3) 정보 및 컨텐츠의 개발과 판매
(4) 가상 커뮤니티 사업 모델
(5) 온-라인 소매업 모델
(6) 거래 중개업 모델
(7) e-market 창출과 경매업 모델
3. e-서비스를 통한 고객 감동과 비용 절감의 effect
1) 고객의 이야기를 경청
2) 고객이 원하는 것을 신속히 제공
3) 제공되는 콘텐츠는 고객이 쉽게 확인하고 사용 가능하도록 배치
4) 기업 내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합
5) 80/20 법칙의 이해
6) 자사의 고객으로부터 기업평가를 직접 얻을 수 있는 개방된 자세
7) 부수적인 설명(explanation)에 노력
8) 온, 오프라인 공간을 연계
9) 주요 시스템들을 웹 기반 해답과 연동
10) 보유한 기술력을 통해 경험을 축적
Ⅱ. 비영리조직의 서비스경영
1. 비영리조직의 목적과 特性(특성)
2. 비영리조직의 서비스경영과 사업戰略
1) 비영리조직의 시장과 고객, 관계자들의 정의(定義)
(1) 비영리조직의 시장
(2) 비영리조직의 고객
(3) 비영리조직의 관계자
2) 비영리 서비스戰略의 수립
(1) 사업실천戰略
(2) marketing 戰略
가. 상품戰略
나. 가격戰略
다. 따라서 전자
상거래(e-commerce)란 인터넷(Internet) 또는 통신망과 같은 전자적 네트워크를 기
반으로 기업이나 소비자를 대상으로 상품, 서비스, 정보를 거래하는 일련
의 모든 거래 행위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물론 `e-business 하에 존재하는 전자상거래의 정의(定義) 이 인터넷(Internet) 및 네트
워크를 이용한 거래 행위를 총칭하며, 구체적으로 `e-business 정의(定義) 은
IT(informa…(skip)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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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다. 유통戰略
라. 촉진戰略
마. 조직의 혁신과 인사관리
(3) 성과의 측정(measurement)
I. e-서비스경영
인터넷(Internet)을 이용한 서비스는 일반적이고 보편화 된 기존의 서비스 environment(환경)
에서부터 출발한다. 인터넷(Internet) 비즈니스란 인터넷(Internet)을 戰略적 도구로 활용하여
다양한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인터넷(Internet)으로부터 수익 창출과 원가 절감을
달성하고자 하는 경영戰略 또는 비즈니스戰略을 의미한다. 그러나 인터넷(Internet) environment(환경) 은 기존의 오프라인 environment(환경) 과는 차
별적인 특수성을 보이며 새로운 경영environment(환경) 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흔히
B2B또는 B2C라고 불리는 기업 대 기업과 기업 대 소비자 간의 거래는 이
제 일정 수준 이상 정착된 상태이며 e-서비스에 적합한 여러 다양한 모델
이 등장하여 이러한 일련의 현상들을 설명(explanation)해주고 있다
1. e-서비스의 태동, e-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의 등장
전자상거래라는 정의(定義) 은 인터넷(Internet) 상에서 발생하는 비즈니스의 형태로서
이해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