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g.kr [] <放通大(방통대) 2010-1학기 세계의 풍속과 文化(culture) 공통>세계속의 한류현상에 대한 심층적 고찰 > bug17 | bug.kr report

[] <放通大(방통대) 2010-1학기 세계의 풍속과 文化(culture) 공통>세계속의 한류현상에 대한 심층적 고찰 > bug17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bug17

[] <放通大(방통대) 2010-1학기 세계의 풍속과 文化(culture) 공통>세계속의 한류현상에 대한 심층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2 14:40

본문




Download : [중국문화] 한류현상 원인 및 현황[2].hwp




한류라는 용어의 스타트에 마주향하여 는 opinion(의견)이 분분하지만, 일반적으로 1997년부터 china 베이징에서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 방송기획사에 의해서 스타트되었고, 1999년 중반 china 언론매체에서도 사용하게 되었으며, 2000년 2월 HOT의 북경공연 성공 이후, formula(공식)적으로 쓰기 스타트했다.
Ⅲ. china 내 한류동향


Ⅳ. 한류관련논의(비판적 시각)
[중국문화] 한류현상 원인 및 현황[2]-4238_01.gif [중국문화] 한류현상 원인 및 현황[2]-4238_02_.gif [중국문화] 한류현상 원인 및 현황[2]-4238_03_.gif [중국문화] 한류현상 원인 및 현황[2]-4238_04_.gif [중국문화] 한류현상 원인 및 현황[2]-4238_05_.gif



삼성경제 연구소 CEO Information <한류의 지속과 기업의 활용대안>

고정민 수석연구원 2005.6.1
Ⅰ. 한류(韓流)란 무엇인가?

Download : [중국문화] 한류현상 원인 및 현황[2].hwp( 43 )


현재 china과 아시아 여러 나라에 불고 있는 한류는 향후 한국과 각국의 文化(문화)교류를 주도할 분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한국의 주요 언론들은 동아시아에 한류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는 내용의 소식을 자주 보도하고 있으며, 주요 방송사들은 한류현상을 심층적으로 다룬 기획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하기도 하였다.

한류열풍과 관련해, 새로운 용어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앞서 말한 합한족(哈韓族)이나 매니아를 의미하는‘迷’를 사용, 한국 열성팬을 의미하는 한미(韓迷). 또한 국내에서 현지의 한류열풍을 적극 수용하고 활용할 뿐만 아니라 보다 차원 높게 재가공하여 관광, 쇼핑, 패션 등 연관 산업 분야에서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는 새로운 조류, 풍조를 말하는 신한류(新韓流)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 방통대 2010-1학기 문화교양학과 2학년 세계의 풍속과 문화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삼성경제 연구소 SERI 경제 포커스 <수출로 활로를 모색 중인 문화 콘텐츠 산업> 고정민 수석 연구원 2006.3.27 삼성경제 연구소 Issue Paper <한류 지속화를 위한 방안> 고정민 수석연구원 2005.11.7 삼성경제 연구소 CEO Information <한류의 지속과 기업의 활용방안> 고정민 수석연구원 2005.6.1 한겨레신문 - 대만․ 말레이시아․ 우즈베키스탄 대사 외교부 대담내용 <한류 지속될 수 있을까?> 2005.2.25 삼성경제 연구소 <한․일 FTA와 문화산업의 기회> 이안재 수석 2004.12.1

삼성경제 연구소 <한․일 FTA와 文化(culture) 산업의 기회> 이안재 수석 2004.12.1
다. 심지어 대중文化(문화)의 수용 차원을 넘어 한국의 가수·영화배우·탤런트, 나아가 한국인과 한국 자체에 애정을 느껴 한국어를 익히거나 한국 제품을 사려는 젊은이들까지 생겨났는데, china에서는 이들을 가리켜 `합한족(哈韓族)`이라는 신조어로 부른다. 이러한 한국文化(문화)열풍은 90년대 들어 文化(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로 떠오른 ‘신세대 文化(문화)’의 전파력이 그 중요한 작용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이 文化(문화)의 주체는 우리 사회에서 최초로 등장한 본격적인 영상세대로서 정보통신혁명과 함께 도래한 영상매체 중심의 文化(문화)적 상황에 가장 잘 adaptation(적응) 하면서 영상산업의 가장 핵심적인 수용자 층을 형성하고 있다 이들의 文化(문화)는 새로운 소비주체로서의 정체성을 부여하고 대중文化(문화)에 대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여 文化(문화)산업을 확장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가요·영화 등 대중文化(문화)만이 아니라 김치·고추장·라면·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 어느 때보다 文化(문화)관광이 중시되고 있는 시점에서, 한류현상이 일시적인 거품현상으로 끝나지 않고 한국의 文化(문화)를 각 국에 널리 intro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열풍을 지속시키기 위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한겨레신문 - 대만․ 말레이시아․ 우즈베키스탄 대사 외교부 대담내용 <한류 지속될 수 있을까?> 2005.2.25
순서




한류, 한류현상, 중국내 한류현상, 세계속의한류현상, 세계의풍속과문화



설명

- 放通大(방통대) 2010-1학기 文化(culture) 교양학과 2학년 세계의 풍속과 文化(culture)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삼성경제 연구소 SERI 경제 포커스 <수출로 활로를 모색 중인 文化(culture) 콘텐츠 산업> 고정민 수석 연구원 2006.3.27


[] <放通大(방통대) 2010-1학기 세계의 풍속과 文化(culture) 공통>세계속의 한류현상에 대한 심층적 고찰
Ⅴ. 나아가야할 방향

Ⅱ. 한류Cause 분석

그 어원을 다른 文化(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한류(韓流)’의 동음이의어인‘한류(寒流)’에서 찾기도 하지만, 한류 열풍이후 현상분석에 관여하던 학자의 새로운 분석시각일뿐 설득력은 비교적 적다.

고정민 수석연구원 2005.11.7

레포트 >
삼성경제 연구소 Issue Paper <한류 지속화를 위한 대안>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china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china에서 한국 대중文化(문화)의 열풍이 일기 스타트하였다.
Ⅰ. 한류현상definition

이후 한국 대중文化(문화)의 열풍은 china뿐 아니라 타이완·홍콩·베트남·타이·인도네시아·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는 china 내 이러한 한류 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통해 2008년 북경올림픽 등을 한국의 대중文化(문화) 및 상품 수출을 위한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다.
전체 7,693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bug.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