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g.kr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bug18 | bug.kr report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bug18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bug18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3 18:38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doc





셋째, 교사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따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고 한다.,사범교육,레포트



설명
교육과정 평가의 necessity 과 목적 및 교육과정 및 교유평가에 대한중요시되는 질문들을 10가지 정도 모아 요약 하였습니다. 그 결과, 중앙에서 개발된 교육과정이 실제 교육현장에서 제대로 실행되지 않았다는 비판은 무성하나, 무엇이 어떻게 실행되지 않았는지, 왜 실행이 되지 못했는지를 나타내 주는 구체적인 자료(data)는 찾아보기 쉽지 않다.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특히 학교 교육과정의(定義) 편성과 운영에 대한 교사들의 자체평가는 의미 있는 變化(변화)를 일으키는 첫 단계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따라서 이제 중앙에서 개발된 교육과정이 현장에 정착되어 가는 과정에 대한 평가, 즉 국가의 교육과정에 대한 지원 및 실행 과정, 시도의 교육과정 관련 지원 및 실행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가 필요하며, 이러한 교육과정이 운영되는 과정에 대한 평가는 교육과정의(定義) 순조로운 적용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고 하자. 이 주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혀 보시오.

7.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과 관련하여, 교사는 정치적 논란이 일고 있는 문제를 수업에 끌어 들여 가르칠 수 있는 교육적 권리가 있는가에 관하여 논의해 보시오.

8.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준별 교육과정의(定義) 편성ㆍ운영의 특징을 서술해보시오.
① 단계형
② 심화•보충형
③ 과목선택형
④ 운영방법

9. 준거지향평가와 규준지향평가의 주요 特性과 장단점을 비교, 설명(explanation)하여 보시오.
1) 규준지향평가
2) 준거지향평가

10. 수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이루어 지는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의 주요 特性을 비교, 설명(explanation)하여 보시오.
1) 진단평가
2) 형성평가
3) 총괄평가


둘째, 교육과정의(定義) 적용과정에 대한 정보 및 改善(개선) 책을 제시해 줄 수 있따 우리 나라의 경우, 일단 중앙에서 교육과정이 개발되면 중앙의 의도대로 그 교육과정이 자연스럽게 교실 현장에 적용되리라는 믿음으로, 교육과정의(定義) 적용과정이나 이행정도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즉 교육과정을 계획하는 과정, 자신들이 만든 교육과정 그 자체, 실제로 수업을 하고 평가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스스로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것은 교사들의 자체 變化(변화)를 유도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성 제고에 바람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즉 교육과정 운영의 주체인 교사들이 자신들의 학교 교육과정을 스스로 평가함으로써 자신들의 교육적 행위를 자율적으로 반성하고 改善(개선) 책을 도모하는 과정을 통하여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따

2. 교육과정 평가의 정의(定義) 을 평가의 목적에 따라 분류하여 설명(explanation)해 보시오.
교육과정 평가는 얻고자 하는 결과가 무엇인지에 따라 정의(定義) 이 달리 규정된다된다.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정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 및 교육과정 및 교유평가에 대한중요시되는 질문들을 10가지 정도 모아 정리 하였습니다. 실제 수업을 담당하는 교사의 질이 改善(개선) 되지 않는 한, 교육에 있어서 어떤 의미 있는 變化(변화)도 일어날 수 없다.교육과정n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doc( 31 )



교육과정n



1. 교육과정 평가의 필요성(必要性)과 목적에 대하여 설명(explanation)해 보시오.
1) 교육과정 평가의 필요성(必要性)
2) 교육과정 평가의 목적

2. 교육과정 평가의 정의(定義) 을 평가의 목적에 따라 분류하여 설명(explanation)해 보시오.

3. 교육과정 통합의 세 가지 교육적 기능을 설명(explanation)해 보시오.
① 인식론적 기능
② 심리적 기능
③ 사회적 기능

4. 우리나라 통합교육과정의(定義) 발전과정에서 주요 특징을 시기별로 설명(explanation)해보시오.

5. 잠재적 교육과정의(定義) 교육적 의의를 논술해 보시오.

6. `대중文化(문화)는 文化(문화)의 한 양상으로 나름대로의 심미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대부분의 사회 구성원들이 향유하고 있다는 文化(문화)적 의의가 있으므로 학교교육에서도 학생들에게 대중文化(문화)를 가르쳐야 한다.…(To be continued )
교육과정%20및%20교육평가_doc_01.gif 교육과정%20및%20교육평가_doc_02.gif 교육과정%20및%20교육평가_doc_03.gif 교육과정%20및%20교육평가_doc_04.gif 교육과정%20및%20교육평가_doc_05.gif 교육과정%20및%20교육평가_doc_06.gif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다.
전체 7,606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bug.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