己出표시한성구 동양사상입문 강의안 제4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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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9 15:1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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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이 불러주시는 내용은 직접 타이핑 하였습니다.
이 를 보시면 굳이 수업을 듣지 않더라도 A+학점 받으실수 있습니다.그러한 관계로 직접 강의를 듣고 강의내용을 포함하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
<황로학>
-도가의 사상, 특히 노자의 무위자연 사상을 정치에 원용함으로써 도가적인 사상으로써 정치적인 이념체계를 세우고자 함.
-황제라는 존재는 아무것도 하지 않지만(無爲 무위), 안 되는 것이 없는 존재로 이야기함(無不爲 무불위).
<서태후>
- 垂簾聽政(수렴청정)을 한 황후.
- 사자상의 숫컷 밑에는 구슬/ 암컷 밑에는 새끼를 둠으로써 남성만 왕권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상징. 서태후는 이에 반발하여 이에 대해 지시하여 암컷상 밑에 구슬을 수컷상 밑에 새끼를 두게 만들도록 지시함.
->歷史(역사)가 바뀌며 황권이 바뀔 수 있음을 보여줌
=====>강타와 서태후를 통해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는 것을 통해 알 수 있음.
-고대의 어느 사건이 시간적으로 현재와 동떨어져 있다고 하여 현재 우리의 삶과 동떨어져 있는 것은 아님.
<유학에 대한 두가지 평가>
위의 이미지파일 참조
<사서> - 주희에 의해 사서가 정해짐(유학을 집대성함).
論語논어- 공자의 언행을 기록해 놓은 것
孟子맹자- 맹자의 언행을 기록해 놓은 것
大學대학- 禮記예기(예경) 중의 한 편이 대학임.
中庸중용 (subjective item(주관식) : 사서 4가지 책을 쓰시오)
=>보통 유학의 발전을 양명학과 주자학을 중심으로 발전됐다고 말하지만, 일부 학자들의 경우는 논어 중심, 맹자 중심, 대학 중심, 중용 중심으로 발전했다고 말했다는 사람도 있음.
주자는 대학계열로 보며, 맹자 같은 경우는 양명계열로 본다.**시험에 나왔던 己出문제가 체크되어있습니다(동그라미: essay question(주관식)// 네모: multiple choice).**
동양4강
강의자체에서 제공되는 부분은 캡쳐를 하였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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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성구 교수님 동양사상입문 강의안입니다.이 자료를 보시면 굳이 수업을 듣지 않더라도 A+학점 받으실수 있습니다. 중용 같은 경우에는 주렴계 라고 보는 학자들도 있음.
*subjective item(주관식) 문제: ‘대학의 3강…(skip)
한성구 교수님 동양사상입문 강의안입니다.**시험에 나왔던 기출문제가 체크되어있습니다(동그라미: 주관식// 네모: 객관식).**동양4강 , 기출표시한성구 동양사상입문 강의안 제4강인문사회레포트 ,
己出표시한성구 동양사상입문 강의안 제4강
들으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교수님이 강의안을 제공해주시지 않습니다.들으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교수님이 강의안을 제공해주시지 않습니다.>>>
<강타의 노래 ‘북극성’>
- 紫微星(자미성)이라고도 함-다른 별에 비해 도드라지게 자색을 띄어서 자미성이라 부름. 북극성은 움직이지 않음.
- 紫禁城(자금성) 역시 紫(자)라는 글자를 씀. 황제는 변하지 않는 존재임을 나타냄.
- 상대적으로 어느 자리에 온 별을 북극성이라고 부름 ->실상 북극성은 변하지 않는 것이 아닐것이다.강의자체에서 제공되는 부분은 캡쳐를 하였으며교수님이 불러주시는 내용은 직접 타이핑 하였습니다.
그러한 관계로 직접 강의를 듣고 강의내용을 포함하여 작성한 입니다.